기금안내
  1. 코로나극복 고대사랑기금
  2. 맞춤형 장학기금
  3. 계획기부
  4. KU PRIDE CLUB
  5. (가칭)인문사회관 건립
  6. 과학도서관 리노베이션
  7. 동아리 행복기금
  8. SK미래관 네이밍
  9. 신축기숙사 건립
  10. 단과대학(학과) 등 지정 기금
기부방법
  1. 참여방법
  2. 기부하기
  3. 세제혜택
  4. FAQ
기부자 예우
  1. 기부자 예우 안내
  2. 기부자 권리 헌장
  3. 기부금 영수증 신청
  4. 기부자 명예의 전당
  5. 기부자 네이밍 예우
뉴스
  1. 학교소식/기부뉴스
  2. 정기간행물
  3. 쿱씨 웹진
대외협력
  1. 미션
  2. 교우 홈커밍
  3. 교우 정보 업데이트
  4. 함께하는 사람들
  5. 찾아오시는 길
 
뉴스

고려대 기부의 역사가 될 기부 소식, 대외협력처 행사 안내입니다

SNS공유하기 작대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공유
“선친께 배운 나눔, 정서 후원으로 실천합니다”
2020-12-14


전주대학교 문화관광대학장을 역임하고 현재 우양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최종문 교우(행정학과 62)가 국내외 희귀 클래식 음반 및 도서자료 8,139점을 고려대학교에 기증했다. 국내외 CD 음반 6,917점, LP 음반 1,196점, 카세트테이프 19점, 국내외 음악 관련 도서자료 7권이다. 고려대 도서관 수증자료 관리 운영 지침에 따라 산정한 수증가액은 1억 2천여만 원이다.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는 12월 14일(월) 오후 3시 고려대 본관 총장실에서 <최종문 우양재단 이사장 음반 및 자료 기증식>을 열었다. 


기증식에는 최종문 이사장, 최정순 여사 부부가 참석했고, 본교 측에서는 정진택 총장, 송혁기 대외협력처장, 석영중 도서관장, 유석훈 언어학과 교수가 참석했다.


최종문 우양재단 이사장은 “보성전문 법과 35회 출신인 선친(최규학님, 초대 강릉경찰서장)께서 고려대 축구부, 럭비부의 지방 전지훈련에 많은 후원을 하셨고, 고려대 교우회 발전에도 기여하시는 모습을 보며 자랐다. 선친의 모교사랑을 이번 기증으로 이어가고자 한다.”라고 말하며 “저를 포함한 가족 모두 음악에 관심이 많고 음악 활동을 하고 있어 평생 동안 클래식 음반을 수집해 왔다. 어렵게 수집한 귀한 음반인 만큼 고려대가 소장하여 활용한다면 더욱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교 후배들에게 클래식 음악을 통한 정서적 후원이 되면 좋겠다.”라고 기부 동기를 밝혔다. 


이에 정진택 총장은 “최종문 이사장님은 음악전문 월간지 대표를 맡으셨을 정도로 음악에 조예가 깊으시다고 들었다. 기증해 주신 귀한 음반들은 도서관에서 데이터베이스로 자료 등록 및 관리하고 백주년기념관 멀티미디어 자료실에 비치하여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게 된다. 이번 기증은 고대 구성원들이 음악적 식견을 넓히고 예술을 향유하는데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한편 최종문 이사장은 강릉 출신으로 경복고, 고려대를 졸업하고, 타워호텔 계열사인 세대건설산업(주), 국제약품공업(주) 상무이사, (주)썬앳푸드 대표이사, (주)타워호텔 대표이사, 음악전문 월간지 ‘Choir & Organ’ 대표 등을 역임했으며, 전주대가 국내 최초로 실시한 단과대학장 외부 인사 공모에서 전문경영인 출신으로 문화관광대학장에 특채되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사장을 맡고 있는 우양재단은 1999년부터 독거노인과 저소득 가정에 먹거리와 문화, 학업 등을 지원해온 사회복지법인이다.


이전글
“평생 봉직한 모교이자 제 자녀들을 잘 키워준 고려대, 감사합니다”
2020-12-09
다음글
황종익 교우, 의학발전기금 1억 원 쾌척
2020-12-21
고려대학교기부문의
icon02.3290.1905
icon010.4114.1905
카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