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발전기금연차보고서2021

기부가 만든 변화2021 고려대학교 발전기금 연차보고서

교육기금

고려대는 4차 산업혁명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미래형 교육 과정과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에 중점을 둔 스마트캠퍼스를 구축하고, 교육적으로도 빅데이터, AI, ICT/IoT 등 기술적인 요소를 적용한 교과목을 신설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교육기금은 교육 변혁을 통해 첨단산업을 선도하는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데 사용됩니다.

교육기금 모금액

370억 원

교육기금 집행액

302억 원

교육기금 주요 집행 내역

의대발전기금 11,206,974,002
정릉캠퍼스 리모델링, 제1의학관 증축 및 리모델링
경영대발전기금 2,231,978,794
경영대학 120주년 기념 조형예술품 제작 및 설치비,
경영대학 데이터베이스 재구축, 연구관리지원 등
연구환경개선기금 2,138,930,700
공학관 증축 및 외벽 리모델링 건축 공사,
노후된 건물별 기계설비 시설물 개선공사 등
미래발전기금 1,097,385,132
실험실 이전공사대금, 인문사회관 신축공사 설계용역비,
환경영향평가 용역대금 등
하나발전기금 925,515,000
라이시움 수변전설비 교체에 따른 전기공사 비용,
서울캠퍼스 방수 공사, 4.18기념관 전력간선 교체 공사,
운초우선교육관 옥상녹화 공사 등
KU PRIDE CLUB기금 803,000,000
학기별 생활비 장학금, 글로벌희망장학금(교환학생장학금)
교육환경개선기금 762,994,000
열원공급 장비용 저녹스 버너 교체 및 보일러 교체공사
미래성장연구소발전기금 357,555,842
미래성장연구소 학술세미나, 학술지 제작 등
세종학생역량강화기금 197,545,238
진로 취업 정규교과목 강사료, 서포터즈 운영비 등

고려대학교 온라인 투어

마음의 고향, 고려대학교를 늘 마음에 품고 살지만 직접 방문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기부자 님의 정성 어린 후원 덕분에 고려대는 혁신적인 교육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 마음에 조금이라도 보답하고자 고려대의 교육 환경을 엿볼 수 있는 영상을 소개합니다.

인간을 중심으로 한
기술 발전을 생각합니다

인간을 중심으로 한 기술 발전을 생각합니다

기술의 발전도 중요하지만 그 기술이 어떠한 가치를 창출하는가가 더 중요해진 시대입니다. 고려대는 인간의 근본에 대한 연구, 그 근본을 바탕으로 한 인간 중심의 기술 발전을 위해 다양한 융복합 과목을 신설하고 있습니다.

문과대학, 박준구 회장 기부로 ‘디지털 인문학 입문’ 교과목 신설

문과대학, 박준구 회장 기부로
‘디지털 인문학 입문’ 교과목 신설

박준구 (주)우신켐텍 회장(철학 62)은 2014년부터 인문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기부를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고려대는 이를 ‘박준구기금’으로 운영하며 <박준구 인문교양총서> 간행사업과 ‘인문융합세미나’ 강좌를 개설해왔다. 2021년 박준구 회장이 ‘디지털 인문학 기금’을 기부함에 따라 문과대학은 문과대 신입생을 위한 융복합 교과목 ‘디지털 인문학 입문’을 개설했다. 새 교과목은 인문학 관점에서 코딩, 데이터과학, 인공지능 등 디지털 분야에 접근하고, 학생은 개별 프로젝트 수행으로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게 된다.
2022년 1학기에 개설한 ‘디지털 인문학 입문Ⅰ’은 인문학과 디지털이 접목돼 온 역사와 배경, 현재의 개선책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짚어보며 인문학 의의를 새롭게 조망하고,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인 윤리적 문제를 검토한다. 2학기에 개설되는 ‘디지털 인문학 입문Ⅱ’는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전공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배우고 연습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SEMO CLASS, 차별화된 미래 교육으로 교육 혁신을 이루다

SEMO CLASS, 차별화된 미래 교육으로
교육 혁신을 이루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는 독자적인 Flipped Class(온·오프라인 병행 수업)를 진행하고 있는데, 바로 ‘SEMO Class’다. ‘Teaching’에서 ‘Coaching’으로 변화하는 교육 방식을 추구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 변화를 택한 세종캠퍼스는 2020년 2학기에 ‘SEMO(Student Engaged MOdular) Class’를 신설해 학습자 중심의 혁신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수업의 한계점인 일방적 지식 전달을 지양하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 활성화를 가장 잘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는 ‘창의교육-실용연구 대학’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미래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체계적인 교육 혁신을 이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