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발전기금연차보고서2021

총장 인사말2021 고려대학교 발전기금 연차보고서

President Message

고대다움의 가치와 문화로
새 시대를 맞이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고려대학교 후원자 여러분!
언제나 학교 발전에 최선을 다해주시는 고대 가족 여러분!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에 고마운 마음을 담아 인사를 올립니다.

물방울이 바위를 뚫듯 한 사람 한 사람의 ‘나눔’이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나눔의 마음이 깃든 세상은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빛을 잃지 않습니다. 두 음절의 이 단어가 세상을 바꾸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지난해에도 지속된 코로나 팬데믹으로 온 인류는 전례없는 혼란과 고통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후원자 분들의 삶의 열매, 철학, 비전이 담긴 나눔은 긴 터널의 빛처럼 희망을 보여주셨습니다. 그 덕분에 우리 고려대 구성원들은 위기에 동요하지 않고 서로를 존중하며 협력하는 고대다움의 가치와 문화를 유지하면서 뉴노멀 시대의 대학 교육과 연구, 행정 전반에 모범과 표준을 만들기 위해 착실하게 전진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응원 덕분에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한 참여형 스마트 캠퍼스 구축 사업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AI, ICT/IoT, 머신러닝 등 기술적인 요소를 적용한 교육·연구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에는 총장 직속 기구로 지속가능 발전의 핵심 요소를 논의하는 고려대학교 ESG위원회(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Committee)를 신설하고, 더욱 적극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책무 수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려대학교가 인류 공동체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것은 후원자 분들의 변함없는 믿음과 격려 덕분입니다. 후원자님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기부금을 소중하게 사용하겠다는 다짐을 담아 2021 발전기금 연차보고서를 준비했습니다.
2025년 우리 고려대학교는 개교 120주년을 맞이합니다. 1905년 교육구국의 숭고한 건학이념으로 설립한 고려대학교가 이제 곧 두 번째 환력(還曆)을 맞게 됩니다. 개교 120주년은 다시 한 번 고려대학교의 위대한 웅비가 이루어지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어야 하기에 그 귀중한 준비를 시작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 금년에는 개교 120주년 기념사업을 준비하는 위원회를 구성하여 100년이 넘은 명문 대학의 새로운 청사진을 설계할 계획입니다.

117년 역사를 통해 형성된 고려대만의 정신과 가치는 영원히 계승 발전되어야 합니다. 우리 가슴 속에 깊게 새겨진 ‘자유·정의·진리’의 고대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창의고대’, 사람의 가치를 최고로 앞세우는 ‘사람고대’, 구성원 모두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화합고대’로서 새 역사를 일구어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올해는 고려대학교를 상징하는 호랑이의 해입니다. 지축을 박차고 포효하는 호랑이의 기상으로, 2022년을 고려대의 해로 만들겠습니다. 고려대학교의 희망찬 미래를 염원하며 한결 같은 사랑과 응원을 보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고려대는 그 사랑을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그 변함없는 사랑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이루겠습니다.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구성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